우리의 잃어버린 대륙 역사강역을 찾는 사람들

카테고리 없음

윤여동설 - 요동군, 요서군, 상곡군, 우북평군, 어양군의 위치 - 최초공개

윤여동 2008. 4. 7. 06:49

윤여동설 - 전한서지리지가 말해주는 상곡군과 어양군, 우북평군의 위치 - 최초공개

 

 

  고조선 때 연나라 진개의 침공을 받고 서쪽 변경 1천여리의 땅을 빼앗긴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연나라에서는 그 땅에 요동군, 요서군, 어양군, 우북평군, 상곡군을 설치하고 ,조양에서 양평까지 장성(연장성이라 합니다)을 쌓아 그 땅을 영구히 연나라 땅으로 만들려 하였습니다.   그런데 후세에 이르러 고구려는 그 땅을 탈환하려 하였고, 중국 세력들은 그 땅을 빼앗기지 않으려 하였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뺏고 빼앗기는 공방전을 펼치게 되고, 한 때는 백제도 뛰어들어 요서지역까지 진출하여 북위와 전쟁을 하여 대승하기도 합니다.     

  삼국사기 고구려본기 5대 모본왕 2년(A.D.49) 조를 보면, "봄에 장수를 보내 한나라의 북평(우북평이라고도 한다), 어양, 상곡, 태원 등지를 습격했더니 요동태수 채용이 은의로서 대하므로 다시 화친했다"라고 기록되어 있고, 후한서 권1하 광무제기 제1하 건무 25년(A.D.49) 춘정월 조에도 같은 내용이 기록되어 있어 이는 역사적 사실일 것인데.  지금 많은 사람들은 이 기록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태원(太原)이란 지금 중국 산서성의 성도(省都)인데, 역사학자들의 주장대로 고구려가 요하 동쪽에 위치하고 있었다면, 고구려가 어떻게 북경보다도 더 멀리 떨어진 산서성 태원까지 습격할 수 있었겠느냐하는 것이지요.
  그러나 우리의 고구려가 이때 요하 동쪽이 아닌 북경 부근까지 차지하고 있었다면 우리의 고대 역사는 해석을 전혀 새롭게 해야 하는 것입니다. 잘 읽고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 고대의 1척은 지금의 23cm(성인 한뼘길이)에 해당하고, 10리는 지금의 2.3km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지금 낙양에서 북경까지의 고속도로 거리는 약 800km쯤 되는데, 환산해보면 3,500리쯤 됩니다.

         따라서 지금의 북경 부근이 옛 요동군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상곡군(上谷郡)[필자주 : 후한서에는 낙양 동북 3,200리에 위치하고 있었다고 했다]

 

진나라 때 설치했고, 왕망이 삭조로 고쳤으며, 유주에 속한다.
호수는 36,008호이고, 인구는 117,762명이고, 속현은 15현개이다.
저양현은 왕망이 저음으로 고쳤다.
천상현은 왕망이 새천으로 고쳤다.
반현은 왕망이 수무로 고쳤다.
군도현에는 온여수가 동쪽으로 흘러 노현 남쪽에 이르러 고(수)로 들어간다.  
거용현에는 관이 있다.
구무현이 있고,
이여현은 왕망이 삭조정으로 고쳤다.
영현은 서부도위의 치소이고, 왕망이 박강으로 고쳤다.
창평현은 왕망이 장창으로 고쳤다.
광녕현은 왕망이 광강으로 고쳤다.
탁록현은 왕망이 포륙이라 고쳤다.[응소는 말하기를 황제와 치우가 싸운 탁록의 벌판을 말하는 것이라 했다]
차거현에는 낙양수가 동쪽에서 발원하여 동쪽으로 흘러 바다로 들어간다. 왕망이 구거로 고쳤다.
여현은 왕망이 곡무라고 고쳤다.
여기현은 동부도위의 치소이다. 왕망이 기라고 고쳤다.
하락현은 왕망이 하충이라 고쳤다. 
(秦置 莽曰朔調 屬幽州 戶三萬六千八 口十一萬七千七百六十二 縣十五
沮陽 莽曰沮陰, 泉上 莽曰塞泉, 潘 莽曰樹武, 軍都 溫餘水東至路 南入沽, 居庸 有關,   , 夷輿 莽曰朔調亭, 寧 西部都尉治 莽曰博康, 昌平 莽曰長昌, 廣寧 莽曰廣康,  鹿 莽曰  陸[應 曰 黃帝與蚩尤戰于 鹿之野], 且居 樂陽水出東東入海 莽曰久居, 茹 莽曰穀武, 女祁 東部都尉治 莽曰祁, 下落 莽曰下忠)

 

 

어양군(漁陽郡)[필자주 : 후한서에는 낙양 동북 2,000리에 위치했다고 하였다]

 

진나라 때 설치했고, 왕망이 북순으로 고쳤다. 유주에 속한다.
호수는 68,802호이고, 인구는 264,116명이다. 속현이 12현이다.
어양현에는 고수가 요새 밖에서 발원하여 동남쪽으로부터 천주에 이르러 바다로 들어간다. 강의 길이가 750리이다. 철관이 있고, 왕망이 득어로 고쳤다.
호노현은 왕망이 거부로 고쳤다.
노현은 왕망이 통로정으로 고쳤다.
옹노현이 있고,
천주현은 철관이 있고 왕망이 천조로 고쳤다.
평곡현이 있고,
 안락현이 있다.
제해현은 왕망이 돈덕으로 고쳤고,
광평현은 왕망이 평광으로 고쳤다.
요양현은 도위의 치소이고, 왕망이 요술로 고쳤다.
백단현은 혁수가 발원하여 북쪽으로 만이에 이른다.
골염현은 왕망이 광덕으로 고쳤다.[응소는 말하기를 명제가 염으로 이름을 바꾸었다고 했다]
(秦置 莽曰北順 屬幽州, 戶六萬八千八百二, 口二十六萬四千一百一十六, 縣十二,
漁陽 沽水出塞外 東南至泉州入海 行七百五十里 有鐵官 莽曰得漁,
狐奴 莽曰擧符, 路 莽曰通路亭, 雍奴, 泉州 有鹽官 莽曰泉調, 平谷, 安樂,  奚 莽曰敦德,  平 莽曰平 , 要陽 都尉治 莽曰要術, 白檀  水出北蠻夷, 滑鹽 莽曰匡德[應 曰 明帝改名 鹽])  

 

우북평군(右北平郡)[필자주 : 후한서에는 낙양 동북 2,300리에 위치했다고 하였다]

 

진나라 때 설치했는데, 왕망이 북순으로 고쳤다. 유주에 속한다.
호수는 66,689호이고, 인구는 320,780명이다. 속현은 16현이다.
평강현이 있고,
무종현은 옛 무종자국인데, 경수가 서쪽으로부터 옹노에 이르러 바다로 들어간다. 두 군을 지나는데 강의 길이는 650리이다.
석성현이 있고,
정릉현이 있는데 왕망이 포무로 고쳤다.
준마현은 류수가 남쪽으로 무종 동쪽에 이르러 경(수)로 들어간다. 왕망이 준마로 고쳤다.
자현은 도위의 치소이고, 왕망이 포목으로 고쳤다.
서무현은 왕망이 북순정으로 고쳤고,
자현은 유수가 동쪽에서 발원한다.
토은현이 있고,
백랑현은 왕망이 복적으로 고쳤다.[사고는 말하기를 백랑산이 있어 현의 이름이 되었다고 했다]
석양현에는 철관이 있고, 왕망이 석음으로 고쳤다.
창성현은 왕망이 숙무라 했다.
려성현은 대게석산(大揭石山)이 현의 서남쪽에 있는데, 왕망이 게석(揭石)으로 고쳤다.(필자주 : 게석산을 갈석산이라 하는 사람도 있다)
광성현은 왕망이 평로로 고쳤다.
취양현은 왕망이 독목으로 고쳤다.
평명현은 왕망이 평양으로 고쳤다.     
(秦置 莽曰北順 屬幽州, 戶六萬六千六百八十九, 口三十二萬七百八十, 縣十六,
平剛, 無終 故無終子國  水西至雍奴入海 過郡二 行六百五十里,
石成, 廷陵 莽曰鋪武, 俊摩  水南至無終東入庚 莽曰俊麻,
  都尉治 莽曰 睦, 徐無 莽曰北順亭, 字 楡水出東, 土垠,
白狼 莽曰伏狄[師古曰 有白狼山 故以名縣],
夕陽 有鐵官 莽曰夕陰, 昌城 莽曰淑武,
驪成 大揭石山在縣西南 莽曰揭石,
廣成 莽曰平虜, 聚陽 莽曰篤睦,
平明 莽曰平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