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잃어버린 대륙 역사강역을 찾는 사람들

카테고리 없음

윤여동설 - 제요도당씨(요임금) 때의 요산(堯山), 고산(孤山), 당(唐) 그리고 도읍 평양(平陽)의 위치 - 최초공개

윤여동 2012. 12. 2. 20:39

 

윤여동설 - 제요도당씨(요임금) 때의 요산(堯山), 고산(孤山), 당(唐) 그리고 도읍 평양(平陽)의 위치 - 최초공개

 

 

 

 

 

 

 

 

 

 

 

 

 

 

 

요임금 : 중국의 전설적인 임금. 성은 이기(伊耆), 이름은 방훈(放)이라 한다. 순임금에게 제위를 선양하였다고 하며(필자주 :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도 한다) 중국 역사상 요순시대가 최고의 태평성대였다고 한다. 

제요도당씨(帝堯陶唐氏) : 요임금이 도(陶) 지방과 당(唐) 지방에 봉해졌었기 때문에 붙여진 별칭이다.

요도평양(堯都平陽) : 지금의 산서성 임분시 양분현(襄汾縣)이라 한다.

요산(堯山) : 요임금 때 강역의 중심에 위치한 산으로서 지금의 산서성 화염산(火焰山)을 말하는 듯하다.

고산(孤山) : 사기 진시황본기의 주를 보면, 요산의 남쪽 50리에 위치한 산으로서, 평지에 우뚝 외롭게 솟아 있기 때문에 고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며, 요임금의 어머니 경도(慶都)가 살았다고 한다.

도(陶) : 요임금이 젊은 시절 도 지방에 봉해졌다는 곳으로서 아직 그 위치를 확실하게 알지 못한다. 그런데 중국 사서들은 요임금을 북적지인(北狄之人)이라고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아마 요임금은 산서성 북부 또는 내몽골 지역 출신일 가능성이 많다.

당(唐) : 요임금이 젊은 시절 당 지방에 봉해졌다는 곳으로서 지금의 산서성 황하 가까이 위치한 임진진(臨晉鎭)이다. 사기 진시황본기의 주에 당의 동북쪽 54리에 고산이 위치했다는 기록이 있다.

후대 산서성에서 발원한 당나라도 역사 깊은 이 “당(唐)”을 국호로 삼았다.

그런데 지금 중국 학자들은 하북성 보정시 당현(唐縣)이 옛날 요임금에게 봉했던 당(唐)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