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여동설 – 한반도의 운석충돌구(크레이터) 찾기 – 최초공개
[위 : 운석충돌구(크레이터)의 전형적인 지형을 이루고 있는 한반도 경기도 북부의 양주분지]
[위 : 강원도 양구군 해안면 일대, 해안분지 일명 펀치볼]
[위 : 경기도 양주시 일대, 양주분지]
[위 : 경남 합천군 초계면과 적중면 일대, 초계분지]
강원도 양구군 해안면 일대 즉 해안분지는 운석충돌구(크레이터)로 아주 유명한 곳이다.
일명 펀치볼로 잘 알려진 곳으로서, 한국전쟁 때 전투가 매우 치열했다고 한다.
아주 먼 옛날 큰 크기의 운석이 떨어지며 그 충격파로 현재와 같은 지형이 형성되었을 것이다. 따라서 펀치볼 주변은 운석이 발견될 가능성이 아주 많은 곳이다.
경기도 양주시(의정부와 동두천 사이지역) 일대의 양주분지는 확실한 운석충돌구(크레이터)이다. 양주분지는 운석이 떨어질 때 그 충격파로 만들어지는 전형적인 지형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양주분지 부근은 운석이 발견될 가능성이 아주 많은 곳이다.
혹시 지금의 불곡산이나 도락산 자체가 그때 떨어진 운석일지도 모르겠다.
경남 합천군 초계면과 적중면 일대의 초계분지는 확실한 운석충돌구(크레이터)이다. 이곳 역시 운석이 발견될 가능성이 많은 곳이다.
위에서 알아보았듯이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한반도에도 오랜 세월 동안에 걸쳐 우주로부터 크고 작은 운석이 떨어졌을 것이니 잘 찾아보면 훨씬 더 많은 운석충돌구(크레이터)가 있을 것이다.
필자가 보기에는 내륙의 크고 작은 분지지역이 대부분 운석충돌로 인하여 형성된 운석충돌구(크레이터)가 아닌가 생각된다.
그리고 운석충돌구(크레이터) 부근을 잘 찾아보면 혹시 운석을 발견할지도 모르는 일이다.
운석은 어디에서 발견하든 발견하는 사람의 소유가 된다고 하고, 그 가격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라고 하니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께서도 독특하게 생긴 돌멩이나 희한하게 생긴 쇳조각 하나라도 세심하게 살펴보는 습관을 가지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시간 날 때 확실한 운석충돌구(크레이터)인 강원도 양구의 펀치볼이나 경기도 양주시 주변 그리고 경남 합천의 초계분지에 가서 운석을 찾아보자.
혹시 누가 알랴!
운 좋게 커다란 운석을 발견하게 될지...........
[대형운석충돌구로 보이는 타림분지(타클라마칸사막) : 면적이 한반도 면적쯤 되는데, 이 정도의 크레이터를 형성할 정도라면 그 충격파가 어느 정도로 강력했을지 상상이 안될 정도이다]
[중국 사천성의 사천분지도 운석충돌구( 크레이터)일 가능성이 많은 곳이다]